카테고리 없음

앵커 옷,노조 옷,빨갱이 옷 ?

淸潭 2023. 5. 24. 19:22

“앵커 옷 바뀌었다”..KBS, 오보 은폐하려 ‘화면 바꿔치기’ 들통

문영진입력 2023. 5. 24. 17:48
 
 
5월 18일 방송된 KBS '뉴스9' 방송화면과 KBS 홈페이지 다시보기 화면 캡처. 이소정 앵커의 의상이 바뀌어 있다. 사진 KBS노조

[파이낸셜뉴스] KBS 앵커가 지난 18일 9시 뉴스에서 민노총 집회의 불법성 논란을 다룬 리포트를 소개하면서 사실과 다른 멘트를 했다가 이후 옷을 바꿔입고 멘트를 일부 수정해 재녹화한 영상으로 ‘다시보기 뉴스 화면’을 바꿔치기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4일 국민의힘 공정미디어위원회는 KBS 조작보도 의혹을 제기하며 “민노총 언론노조에 장악된 KBS의 실상을 보여주는 대참사”라고 주장했다.

전날 KBS 노조는 성명을 내고 “지난 5월 18일 KBS ‘뉴스9’가 민주노총 건설노조에 대한 수사와 1박2일 집회 관련 리포트를 편향적으로 보도했고, 특히 이 과정에서 이소정 앵커의 발언이 문제가 됐다”고 지적했다.

 

당시 이소정 앵커는 “경찰은 며칠 전 건설노조의 1박2일 집회를 불법이라고 못박고 강하게 처벌하겠다고 밝혔다. 그런데 어떤 부분이 집회시위법에 어긋나느냐는 논란이 불거졌고, 경찰은 뚜렷한 답을 내놓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런데 이날 경찰은 백브리핑을 통해 민주노총 건설노조 집회의 어떤 행위들이 집회시위법을 위반했는지 구체적인 사례까지 제시했었다.

이에 KBS A기자는 이튿날 사내 보도게시판에 ‘건설노조 집회 처벌 관련 이소정 앵커 멘트, 명백한 오보입니다’라는 제목의 글에서 이소정 앵커의 인트로 멘트가 사실과 다르다고 지적했다.

A기자는 “해당 멘트는 취재기자 리포터의 원문까지 왜곡한 오보”라며 “당일 여러 기사들을 보면 경찰은 백브리핑을 통해 밤샘집회에서 건설노조의 어떤 행위들이 집시법을 위반했는지 여러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했고, 심지어 앵커가 소개한 해당 리포트의 본문에도 ‘불법으로 규정하는 근거는 도로 점거와 소음, 해산명령 불응 등’이라는 내용이 나온다”고 했다.

A기자의 지적 이후 KBS는 지난 19일 오후 10시41분 이 앵커가 수정된 멘트로 재녹화한 ‘앵커멘트 화면’을 해당 리포트의 인트로에 끼워넣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공정미디어위원회는 이날 성명에서 “KBS ‘뉴스9’가 사과는커녕 말장난으로 무마하려 했다. 보도가 허위 사실임을 명확히 밝히지 않은 채 ‘애매한 멘트’로 넘어갔다”며 “영상을 바꿔치기한 사실도 전혀 밝히지 않은 ‘엽기적인 조작 보도’”라며 비난했다.

특히 5월 18일 방송된 KBS ‘뉴스9’ 방송화면과, KBS 홈페이지 다시보기에서 해당 리포트의 이소정 앵커 의상만 다른 점도 앵커 멘트 화면 바꿔치기 의혹을 키우고 있다.

이에 대해 KBS 노조는 “옷이 바뀐 것을 보면 당일이 아닌 이후 새로 녹화해 바꿔치기 한 것 같다”며 “오보를 인정하지 않은 것도 모자라, 그 오보를 은폐하고 역사적으로 마치 아무 문제가 없었던 것처럼 덮는 조작한 이유가 무엇이냐”고 비난했다.
#KBS #민노총 #앵커 #오보 #9시뉴스 #KBS9시뉴스 #화면바꿔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