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월칠석 유래와 풍속 (음력7월7일)
오늘은 견우와 직녀가 만나는 음력 7월 7일 칠석날 입니다.
1. 칠석의 유래
7월 7일을 칠석(七夕)이라한다. 이 날은 1년 동안 서로 떨어져 있던 견우와 직녀가 만나는 날 이라고 하는데, 그들의 애틋한 사랑에 대한 전설이 전하여 내려온다.
하늘나라 목동인 견우와 옥황상제의 손녀인 (직녀가) 결혼하였다. 그들은 결혼 하고도 놀고 먹으며 게으름을 피우자 옥황상제는 크게 노하여 견우는 은하수 동쪽에 직녀는 은하수 서쪽에 떨어져 살게 하였다. 그래서 이 두 부부는 서로 그리워하면서도 건널 수 없는 은하수를 사이에 두고 애태우면서 지내야 했다. 이러한 견우와 직녀의 안타까운 사연을 전해들은 까마귀와 까치들은 해마다 칠석날에 이들을 만나게 해 주기 위하여 하늘로 올라가 다리를 놓아 주었으니 그것이 곧 오작교(烏鵲橋)이다.
견우와 직녀는 칠석날이 되면 이 오작교를 건너 서로 그리던 임을 만나 1년 동안 쌓였던 회포를 풀고 다시 헤어진다. 칠석날 세상에는 까치와 까마귀는 한 마리도 없으며, 어쩌다 있는 것은 병이 들어 하늘로 올라갈 수 없는 것들이라고 한다.
까마귀와 까치는 이날 다리를 놓느라고 머리가 모두 벗겨지게 된다고 한다. 칠석날 전후에는 부슬비가 내리는 일도 많은데 이는 견우와 직녀가 서로 타고갈 수레 준비를 하느라고 먼지 앉은 수레를 씻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 물이 인간 세상에서는 비가 되어 내리므로, 이 비를 '수레 씻는 비' 즉 '세차우(洗車雨)'라고 한다. 뿐만 아니라 칠석날 저녁에 비가 내리면 견우와 직녀가 상봉 하여 흘리는 기쁨의 눈물이라고 하며 이튿날 새벽에 비가 내리면 이별의 슬픈 눈물 이라고 한다.
그리고 이때의 비를 '눈물 흘리는 비', 곧 '쇄루우(灑淚雨)'라고도 한다.
이 이야기는 중국으로부터 우리나라에 들어온 것으로 보이는데, 중국 한대(漢代)의 괴담(怪談) 을 기록한 책인《재해기(齋諧記)》에 이러한 이야기가 전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야기는 7월 7일 저녁 은하수를 사이에 두고 동서로 갈라졌던 견우성과 직녀성이 만나는 자연적인 현상에서 성립되었다. 즉 천문학상의 명칭으로 견우성(牽牛星)은 독수리별자리[鷲星座] 의 알타이어(Altair)별이고
직녀성(織女星)은 거문고별자리[琴星座]의 베가(Wega)별을 가리키는 것으로 원래 은하수의 동쪽과 서쪽의 둑에 위치하고 있다.
그런데 이 두 별은 태양 황도상(黃道上)의 운행 때문에 가을 초저녁에는 서쪽 하늘에 보이고 겨울에는 태양과 함께 낮에 떠있고 봄 초저녁에는 동쪽 하늘에 나타나며 칠석 때면 천장 부근에서 보게 되므로 마치 1년에 한 번씩 만나는 것처럼 보인다. 최남선은 조선상식(朝鮮常識)》에서 견우성과 직녀성이 1년에 한번씩 마주치게 보이는 것은 일찍이 중국 주대(周代) 사람들이 해마다 경험하는 천상(天象)의 사실 이었는데 여기에 차츰 탐기적(耽奇的)인 요소가 붙어 한대(漢代)에 와서 칠석의 전설이 성립된 것이라고 하였다.
2. 칠석의 풍속
칠석날의 가장 대표적인 풍속 으로는 여자들이 길쌈을 더 잘할 수 있도록 직녀성에게 비는 것이다. 이 날 새벽에 부녀자들은 참외, 오이 등의 초과류(草菓類)를 상위에 놓고 절을 하며 여공(女功:길쌈질)이 늘기를 빈다.
잠시 후에 상을 보아 음식상 위에 거미줄이 쳐져 있으면 하늘에 있는 선녀가 소원을 들어주었으므로 여공 (女功)이 늘 것이라고 기뻐한다. 혹은 처녀들은 장독대 위에 정화수를 떠놓은 다음, 그 위에 고운 재를 평평하게 담은 쟁반을 올려놓고 바느질 재주가 있게 해달라고 비는데 다음날 재위에 무엇이 지나간 흔적이 있으면 영험이 있다고 믿었다.
이러한 풍속은 직녀를 하늘에서 바느질을 관장하는 신격으로 여기는 믿음 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원래는 칠석날 밤에 궁중이나 민가의 부녀자들이 바느질감과 과일을 마당에 차려 놓고 바느질 솜씨가 있게 해달라고널리 행하던 중국 한대(漢代)의 걸교(乞巧)의 풍속을 따른 것이다.
이 풍속은 당대(唐代)에 와서 주변 민족들에 전파 되었는데 우리 나라의 칠석 풍속은 중국의 그것과는 사뭇 다르다. 이 날 각 가정 에서는 밀전병과 햇과일을 차려놓코 부인들은 장독대 위에 정화수를 떠놓고 가족의 수명장수와 집안의 평안을 기원하기도 한다.
이북지방에서는 이 날 크게 고사를 지내거나 밭에 나가 풍작을 기원하는 밭제[田祭]를 지내기도 한다. 중부지방에서 '칠석맞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은 단골 무당에게 자녀의 무사 성장의 기원을 부탁하는 것이다.
무당은 물동이를 타고 기원의 상징인 명다리를 내어 바람에 불리고 다시금 무사 성장의 기원을 한다. 한편 7월이면 무더위가 한풀 꺾이는 시기이다. 농가 에서는 김매기를 다 매고 나면 추수 때까지는 다소 한가한 시간 을 보낼 수 있다. 그래서 장마를 겪은 후이기도 한이때 농가에서는 여름 동안 눅눅했던 옷과 책을 내어 말리는 풍습이 있다. 이 날은 집집마다 내어 말리는 옷과 책으로 마당이 그득하다. 《동국세시기(東國歲時記)》 7월 7일 인가에서는 옷을 햇볕에 말린다 하여 이는 옛날 풍속이라 하였는데 이 날에 내어 말리는 옷과 책의 수량에 따라 잘살고 못사는 것이 나타나기도 하였다.
최남선의《조선상식(朝鮮常識)》에는 칠석은 원래 중국의 속절(俗節)로 우리나라에 전래되어 공민왕(恭愍王)은 몽고 왕후와 더불어 내정에서 견우·직녀성에 제사 하였고, 또 이날 백관들에게 녹을 주었으며 조선조에 와서는 궁중에서 잔치를 베풀고 성균관 유생들에게 절일제(節日製)의 과거 를 실시하였다고 하였다. 다양한 생활주기와 가치관의 변화 속에서 오늘날 칠석의 풍속은 다만 견우와 직녀의 전설이 동심의 세계에 꿈을 부풀리는 기능을 하고 있을 뿐이다. |
칠석요(七夕謠)
칠석요는 칠석의 전설을 담은 민요이다.
견우와 직녀의 그리움, 칠석날 상봉하는
기쁨 그리고 다시 일년 후를 기약해야하
는 안타까움이 주된 내용이다.
·
칠월칠석 오늘밤은 은 하 수 오작교에
견우직녀 일년만에 서로반겨 만날세라
애야애야 애야좋네 칠석놀이 좀더좋네
·
은하수의 잔별들은 종알종알 속삭이며
무슨말을 속삭이나 반작반작 웃는구나
애야애야 애야좋네 칠석놀이 좀더좋네
·
까치까치 까막까치 어서빨리 날러와서
은하수에 다리놓아 견우직녀 상봉시켜
일년동안 맛본서름 만단설화 하게하소
애야애야 애야좋네 칠석놀이 좀더좋네
·
은 하 수 한허리에 채색다리 놓으렬제
까막까막 까치들이 오작교를 놓았구나
애야애야 애야좋네 칠석놀이 좀더좋네
·
……(중략)……
·
은하수를 못메워주나 우리서로 사랑타가
옥황님께 죄를지어 님은강건너 서쪽마을
이내몸은 동쪽에서 일년한번 만날날이
오날밖에 없었구나 전생차생 무슨죄로
각분동서 헤어져서 일년일도 상봉인가
·
……(중략)……
·
닭아닭아 우지말아 네가울면 날이새고
날이새면 임은간다 이제다시 이별하고
일년삼백 육십일에 임그리워 어이살지
우지말아 우지말아 무정하게 우지말아
원수로다 원수로다 은하수가 원수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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