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조절/당뇨상식및 발병원인

[스크랩] [당뇨 관리를 위한 개인 지침] 당뇨에 관하여

淸潭 2007. 5. 8. 08:22
만약 당뇨 - 높은 혈중 포도당 혹은 "당" - 가 있다면, 관상 동맥 질환에 걸릴 위험성이 높습니다. 당뇨가 없는 사람들에 비하여, 고혈압이나 고콜레스테롤 혈증에 걸리기도 쉽습니다. 제대로 조절되지 않은 당뇨는 심장 질환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신장 질환, 실명, 신경 또는 혈관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며, 감염에 대한 저항성도 낮춥니다. 그러므로, 당뇨를 조절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성인에게서 발병하는 당뇨의 형태는 보통 "인슐린 비의존형 당뇨병", 즉 NIDDM (non-insulin-dependent diabetes mellitus)입니다. 인슐린 비의존형 당뇨병은 췌장에서 인슐린을 만들어내지만 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인슐린은 포도당이 혈액에서 세포로 들어갈 수 있도록 하고, 포도당은 들어간 세포 내에서 세포가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하는 데에 필요한 에너지의 형태로 변환됩니다. 인슐린이 효과적으로 작용하지 못하면, 포도당은 세포 내에 적절하게 들어가지 못하고, 혈액 중에 많이 쌓입니다. 그 결과 우리 몸의 조직과 기관이 제대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게 됩니다.

당뇨가 완치되지는 않지만, 당뇨를 조절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조치들은 있습니다. 본 장은 당뇨 조절에 관한 세 가지 핵심 방법에 초점을 맞추어 어떻게 당뇨를 조절할 수 있는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처 : 호미호미카페호미숙[시집속향기]황우석지지
글쓴이 : 호미호미카페 원글보기
메모 :